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샐리맘의 건강한 식탁

고혈압에 좋은 음식 본문

약이되는음식

고혈압에 좋은 음식

샐리맘 2017. 6. 3. 22:45

고혈압에 좋은 음식




음식과 나쁜 환경을 통해 우리 몸 곳곳에 생기는 독소. 몸 속에 쌓여 있는 과잉된 독소는 체내를 산성화시키고 또 만성 염증을 유발시켜서 생체기능을 떨어뜨리고 신체 균형을 무너뜨리는데 그렇게 되면 쉽게 피로감을 느끼게 되고 비만, 소화불량, 수면장애등을 일으킬 수 있고 나아가서는 고혈압, 당뇨병 같은 성인병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의학의 아버지라 불리는 히포크라테스는 많은 질병은 몸 안에 쌓여있는 독소로부터 온다며 우리 몸의 해독을 강조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내 몸 속에 쌓인 독소를 해독하고 질병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밥을 주식으로 하는 한국인에게 최적의 건강법은 바로 밥입니다. 매일 먹는 밥만 바꿔도 비만, 고혈압, 당뇨와 같은 생활습관병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녹 두 -해독, 고혈압

동의보감에서 100가지 독을 푸는 재료로 소개되어 있습니다.

푸른 콩이라는 뜻의 녹두는 콩과 식물로 팥과 비슷하게 생겼지만 알갱이의 크기가 팥보다 작은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녹두는 죽과 전 등 다양한 모습으로 우리 식탁에 오르는 것은 물론 피부 미용에 사용될 정도로 우리 생활 곳곳에서 활용되어 왔습니다.

이런 녹두가 해독과 고혈압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혈액이 탁해져서 흐름이 원활하지 못하다 보면 혈압이 올라가게 되는데 녹두는 혈액 속에 있는 독소를 해독해 밖으로 배출해서 결국은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만들어주는 재료입니다.

고혈압은 우리 나라 30세 이상 성인 10명중 3명이 해당될 만큼 대표적인 성인 질환인데 특히 증세 없이 진행되다가 갑자기 뇌졸중, 심근경색, 심부전 등과 같은 합병증을 일으키기 때문에 은밀한 살인자로 불리기도 합니다.

한국식품연구원의 연구 결과 녹두가 고혈압을 일으키는 인자인 안지오텐신 전환효소를 억제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녹두는 체질이 냉한 경우 계속 섭취하면 복통, 설사를 유발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럴 경우에는 녹두의 양을 50~60g으로 제한해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또 한약을 복용중인 경우에는 섭취를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삶은 통녹두>

녹두를 익히게 되면 거친 섬유질을 부드럽게 함으로써 미네랄의 흡수를 증가시킬 수가 있고 무엇보다 녹두에는 트립신 인히비터라는 단백질 흡수를 방해하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은 가열하게 되면 불활성화되기 때문에 녹두를 삶아서 먹는 것이 단백질을 효과적으로 소화 흡수 시킬 수 있습니다. 또 대부분의 콩류는 포식자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미량의 독성물질을 가지고 있는데 녹두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녹두를 삶을 때 감초를 이용하면 녹두에 들어있는 미량의 독을 중화시킬 수 있습니다.

1. 감초를 마른팬에 센불로 2~3분 정도 살짝 볶아주세요

2. 볶은 감초는 흐르는 물에 씻은 후 생수 2L , 감초 3조각 넣고 10분정도 끓이세요

3. 30분 정도 불려놓은 녹두를 감초물에 넣고 중불에서 10분정도 삶아주세요

   손으로 녹두알을 눌러봐서 잘 으깨지면 잘 익은 겁니다.

4. 삶은 녹두를 건져 물기를 뺀 후 얼음물에 담가 헹궈주세요

   얼음물에 식혀주면 녹두의 식감이 아삭해지고 맛이 좋습니다.

5. 삶은 녹두는 유리 용기에 담아 냉장보관하면서 2~3일 내 섭취하세요

<녹두즙>

1. 삶은 통녹두5스푼, 된장 1스푼, 물 반 컵 넣고 믹서에 갈아주세요

   된장은 녹두를 장기적으로 먹으면 생기는 내성을 없애줍니다.

<녹두밥>

쌀을 주식으로 하는 경우에는 열량은 풍부하지만 필수 아미노산이 부족하기 쉽습니다. 그런데 쌀과 함께 녹두를 밥으로 섭취하게 되면 라이신, 뮤신같은 필수아미노산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매일 매일 쌓이는 독이 녹두밥으로 즐겨 먹게 되면 독소를 배출하는데 당연히 도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해독과 고혈압을 다스리는데 효과적입니다.

1. 녹두는 반드시 3~4시간 물에 불린 후 쌀과 함께 밥을 하세요

2. 백미와 녹두의 비율은 9 : 1이 적당합니다.

<마늘무침>

녹두와 궁합이 좋은 식재료입니다. 녹두의 성질이 차기 때문에 체질이 냉하거나 위장이 냉한 경우 흡수율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마늘무침같이 녹두의 냉한 성질을 중화할 수 있는 재료를 같이 먹으면 녹두가 가진 좋은 성분들을 오롯이 다 활용할 수가 있습니다.

1. 통마늘을 끓는 물에 데쳐 주세요

2. 데친 마늘을 차가운 물에 바로 헹궈주세요

3. 고추장, 고추가루, 간장, 참기름, 깨소금 각각 1스푼씩 넣고 골고루 섞어 양념장을 만드세요

4. 데친 마늘 넣고 버무려 주세요



귀 리 - 체중 감량

귀리는 미국의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푸드 중 유일하게 선정된 곡물인데 헐리우드 여배우 앤 헤서웨이는 영화 레미제라블의 역할을 위해 11kg을 감량하기 위해 귀리를 먹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귀리 다이어트는 헐리우드 여배우들의 체중 감량 비법으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귀리의 속껍질에 많이 들어있는 식이섬유는 현미에 비해서 8배 정도 많기 때문에 혈당도 천천히 올리고 또 우리 몸 속에서 만복감, 포만감도 오래 유지해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유익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한 논문에 따르면 귀리에 풍부한 수용성 식이섬유인 베타글루칸 성분은 특히 지방 세포의 축적을 억제하는 효과가 뛰어나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귀리는 식이섬유 함량이 높아 과잉 섭취시 복부팽만감이 생길 수 있고 또 퓨린 성분이 높아서 요산이 높은 경우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귀리밥>

밥을 차게 식혀 먹으면 저항성 전분의 함량이 상승하고 저항성 전분이 보통 낮은 온도에서 활성화 되기 때문에 차게 먹는 것이 칼로리 조절에 더 효과적입니다. 밥의 전분은 소장에서 소화, 흡수되어 열량을 높이는데 찬밥에 들어있는 저항성 전분은 소화 과정에서 저항을 해 소장을 거치지 않고 바로 대장으로 내려가기 때문에 열량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고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1. 귀리, 현미, 백미의 비율을 2 : 1 : 1로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2. 3가지를 비율대로 섞어 씻은 후 30분 정도 불린 뒤 밥을 하세요

3. 다이어트를 위해서라면 냉장고에 넣어 식혀 드세요

<볶은 귀리>

귀리에 풍부한 베타글루칸 성분은 열을 가해도 거의 파괴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센불에 볶아서 과자처럼 만들어 수시로 먹게되면 열량도 낮고 포만감도 오래 지속되어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1. 귀리는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주세요

2. 1시간 30분 정도 물에 불려주세요

3. 불린 귀리는 체에 건져 30분간 물기를 제거해주세요

   물기를 제거하고 볶아야 튀어오르지 않습니다.

4. 처음에는 센불에서 5분 정도 볶다가 불을 줄여 조금 더 볶아주세요

   다 볶아지면 탁탁 소리가 나면서 색깔이 노릇하게 변하면서 조금 부풀어 오릅니다.

<귀리 바나나 쉐이크>

귀리에는 칼슘이 부족한데 우유는 칼슘의 왕입니다. 또 바나나에는 바타민B군을 비롯한 각 종 비타민이 아주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귀리와는 아주 찰떡궁합입니다.

1. 우유 200ml, 바나나 1개, 얼음 10개, 볶은 귀리 3큰술 넣고 믹서에 갈아주세요


 



 

'약이되는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얼리면 약이 되는 식재료  (0) 2017.06.05
당뇨에 좋은 음식  (0) 2017.06.04
대상포진, 편두통, 불면증, 만성피로에 좋은 음식  (0) 2017.06.02
천연 피로회복제  (0) 2017.06.01
한국형 당뇨병  (0) 2017.05.31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