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샐리맘의 건강한 식탁

천연 피로회복제 본문

약이되는음식

천연 피로회복제

샐리맘 2017. 6. 1. 21:23

천연 피로회복제



원인에 관계없이 6개월 이상 피로 증상이 지속되거나 반복되는 경우를 만성피로라고 합니다. 잠을 자도 개운하지 않은 수면장애, 관절부위가 쑤시고 결리는 관절통, 입맛이 없는 식욕부진, 뿌옇고 침침한 눈의 피로, 머리가 멍한 집중력 저하, 이유없이 처지는 무기력증등 이 중 4가지 이상이 6개월 이상 지속된다면 만성피로를 의심해 봐야 합니다.

만성피로는 휴식을 취해도 나아지지 않고 심한 피로와 함께 관절통, 근육통, 두통, 심한 경우 기억력 저하와 같은 증상이 생기게 됩니다. 피로는 우리 몸이 보내는 적신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 몸에 피로가 과도하게 쌓이게 되면 피로로 인해 우리 몸의 면역성이 굉장히 떨어지게 됩니다. 그러면 면역성이 떨어졌을 때 나타날 수 있는 질환들이 많은데 그 중 대표적인 것이 대상포진입니다. 수두 바이러스가 신경절에 잠복해 있다가 면역력이 떨어지면 통증, 수포와 함께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다시 말해 피로 누적으로 면역력이 떨어지면 대상포진과 같은 자가면역질환이 발병할 확률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대상포진은 보통 띠 모양으로 발진이 나면서 통증이나 가려움증으로 환자를 괴롭히는 병인데 특히 중년 여성이 대상포진 고위험군입니다. 50대 전후로 호르몬의 균형이 깨지면서 면역력이 급격히 떨어지는 시기이기 때문에 피로에 더욱 취약해 질 수 밖에 없고 무리한 가사일과 스트레스까지 더해져 대상포진에 걸릴 위험성이 더욱 높아집니다.

피곤이 쌓이면 나타나는 증상 중에서도 특히 많은 사람들이 호소하는 증상은 두통입니다.

만성두통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지만 대표적인 것으로는 정신적인 요인, 만성피로에 수반된 뇌의 피로등을 들 수 있습니다. 뇌는 실질적으로 사람으로서의 모든 기능에 대한 컨트롤 타워에 해당하기 때문에 뇌의 피로에 의한 증상은 매우 다양한데 예를 들면 집중력이나 기억력의 저하, 우울감, 시각이나 청각의 이상, 불면증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또한 원인 미상이 두통도 발생합니다. 뇌의 무게는 사람 체중의 2%에 불과하지만 우리 몸에서 가장 많은 산소와 에너지를 소모하는 기관입니다. 우리 신체 총 소모량의 20~25%를 담당합니다. 스트레스나 과로로 인해 뇌에 피로가 쌓이면 만성적인 두통을 유발하는 것은 물론 파킨슨병, 치매와 같은 뇌의 퇴행성 질환이 걸리게 될 가능성도 높아질 수 있습니다.

우리가 만성피로를 느끼게 하는 가장 큰 원인은 숙면을 취하지 못해서 입니다. 우리가 숙면을 하면 깊은 잠을 자게 되고 그러면서 부교감 신경이 올라가고 그 다음에 면역 호르몬도 증가되고 모든 피로 물질이 풀리기 때문에 이 숙면을 통해서 우리는 만성피로를 없앨 수 있습니다. 그래서 너무 오랫동안 잠을 못자게 되고 늦게 자게 되면 많은 피로물질이 누적되어 수면 장애가 생기고 수면 장애가 되면 피로가 계속 풀리지 않는 악순환에 빠지게 됩니다.

수면 장애 증상에는 코골이, 수면 무호흡등도 있지만 가장 많이 괴로움을 호소하는 증상은 불면증입니다. 불면증이란 수면을 취할 수 있는 환경에서 잠들기 어렵거나 잠에서 너무 일찍 깨거나 하룻밤에 2회 이상 깨어나는 것을 말하는데 피로누적은 물론 낮밤이 바뀐 생활패턴, 정신적인 스트레스, 고카페인 음료를 즐겨 마시는 것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불면증은 생활 습관을 바꾸거나 어떤 수면환경을 만들어 주느냐에 따라 완화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잠자는 메카니즘을 이해하면 불면증을 쉽게 피할 수 있는데 아침에 2000룩스 이상의 빛이 눈으로 들어오면 뇌파가 깨고 잠자는 멜라토닌이 억제가 되면서 밤에 분비가 활성화 됩니다. 그래서 아침엔 일찍 일어나서 햇빛을 보고 밤에는 반대로 어두워야 합니다. 그래서 컴퓨터, 인터넷, 핸드폰에서 나오는 흰색과 블루 빛은 뇌를 각성시켜서 잠자는 호르몬을 억제하므로 잠자기 두시간 전에는 이런 것들을 자제하는 것이 좋고 규칙적인 생활패턴과 잠자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도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몸이 많이 피곤한데도 자려고 하면 오히려 잠이 오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몸이 많이 피곤하면 교감신경이 올라가고 몸의 체온이 올라가면서 근육이 수축 됩니다. 그러면 더욱더 잠이 안 오게 되고 잠을 못 자게 되면 또다시 몸의 체온이 올라가고 스트레스가 증가해서 더 잠이 안오는 악순환에 빠지게 됩니다. 

대상포진, 만성 편두통, 불면증 등에 좋은 음식에 관해서는 #2에서 알려드립니다.





  


'약이되는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혈압에 좋은 음식  (0) 2017.06.03
대상포진, 편두통, 불면증, 만성피로에 좋은 음식  (0) 2017.06.02
한국형 당뇨병  (0) 2017.05.31
노화에 좋은 음식  (0) 2017.05.30
천연 항생제  (0) 2017.05.28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