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신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식품
몸신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식품
콜레스테롤은 20% 정도 음식에서, 나머지 80%는 간에서 만들어지는 물질입니다. 필요 없는 물질을 우리 몸에서 스스로 만들리는 없겠죠. 그만큼 콜레스테롤은 꼭 필요한 물질입니다. 자동차가 움직이기 위해서는 기름이 꼭 필요하듯이 우리 몸도 정상적인 작동을 하기 위해 기름이 필요한데요 그런 기름 중 하나가 바로 콜레스테롤입니다.
콜레스테롤은 첫째, 세포막의 구성성분으로 장기의 기능을 정상적으로 유지하고 둘째, 소화를 돕는 담즙의 원료가 되며 셋째, 성호르몬과 각종 스트레스에 대항하는 부신 호르몬을 만드는 재료로 쓰이며 넷째, 뼈를 튼튼하게 하는 비타민D 생성의 원료로 쓰입니다.
콜레스테롤은 착한 콜레스테롤(HDL)과 나쁜 콜레스테롤(LDL)로 나뉘는데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추고 착한 콜레스테롤 수치는 높여야 합니다
표고버섯
2007년 미국 심장학회에서 발표한 LDL은 낮추고 HDL은 높이는 10대 음식 중 하나입니다. 표고버섯에는 에리타데닌이라는 물질이 있는데 혈액의 콜레스테롤 대사를 촉진해서 콜레스테롤을 체외로 배출하고 혈액속에 쌓이지 않도록 도움을 줍니다. 또한 비타민 E와 리놀렌산 등의 항산화 효과로 산화된 LDL을 잡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산화된 LDL이란 LDL이 혈액속을 떠돌다 활성산소를 만나 쇠가 부식하듯이 산화하는 것을 말합니다.)
건표고버섯 우린 물
건표고버섯 60g을 흐르는 물에 먼지만 닦아내듯 씻어주세요.
물에 담그지 마세요
큰 것은 8~10개, 작은 것은 12~13개 정도입니다
물 2L에 씻은 표고버섯을 넣고 끓여주세요
끓기 시작하면 약한 불로 2시간 정도 달입니다.
물이 줄어들면 그 만큼 채워가며 달여주세요
표고버섯차는 빨리 상하기 때문에 끓인 다음날에는 건더기는 그대로 두고 물만 더 추가해서 한 번 더 끓여주세요
사례자는 이 물을 수시로 먹고 또 음식할 때도 이용하며 밥 물로도 활용했다고 합니다. 진하게 먹으면 효과가 더 좋을 것 같지만 오히려 독성물질로 인지해서 간에서 해독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지나친 욕심에 서두르지 말고 연하게 해서 꾸준히 오랫동안 복용하는 것이 훨씬 더 좋다고 합니다.
폴리코사놀
사탕수수는 인도, 쿠바 등 열대성 지방이 주생산지인데 설탕의 주원료입니다. 사탕수수의 잎과 줄기는 외부의 침입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왁스를 만들어 내는데요 이 왁스층에서 알콜 성분만 추출해 만든 것이 폴리코사놀입니다.
폴리코사놀 성분은 HDL은 높여주고 LDL은 낮춰주어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HDL의 상태를 좋게 만들기도 합니다. 또한 콜레스테롤 생성을 돕는 가장 중요한 효소를 조절하는 작용을 통해 HDL은 올리고 LDL은 낮춰주어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폴리코사놀은 사탕수수 100톤에서 고작 2.5kg 정도만 추출됩니다.
폴리코사놀의 하루 권장량은 5~20mg이고 과다섭취시 근육 떨림이나 손발 저림등의 현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임신부와 성장기의 어린이의 경우에는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